골반틀어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라고 하는데요. 물론 틀어짐의 정도가 심하느냐 안 심하느냐에 따라 운동하는 방법은 완전히 달라진다고 합니다. 저는 일반적인 사람들 보다 골반이 심하게 틀어져서 교정을 위해 운동을 다니고 있는 중입니다. 처음에 몇번 걸어 보라고 하시고 스쿼트 그리고 자전거를 타보라고 하시면서 뒤에서 유심히 지켜보시더군요.
그러고 하시는 말씀이 저는 오른쪽 다리에 비해 왼쪽 다리가 유독 근육량이 없어 힘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듣고나니 정말 맞는 말이었습니다. 저는 어릴때부터 태권도를 할 때 오른발로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오래동안 태권도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오른쪽 다리만 사용하며 골반이 좌측 밑으로 틀어지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왼쪽 다리에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평소보다 걷는데 불편함이 많이 없어질 거라고 하셔서 해당 솔루션에 따라 열심히 운동을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확실히 운동한 날은 걷을때 감각이 많이 달라지고 조금은 편안함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약했던 왼쪽 다리의 근육을 채워주기 시작하니 밸런스가 서서히 맞아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래에서 부터 서서히 위쪽으로 맞춰 나가면 허리, 등, 어깨, 목이 전체적으로 편해질거라 하셨습니다만 이게 하루 아침에 되는 것도 아니고 제가 스스로 노력도 정말 많이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남이 봐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제가 제 몸을 확실히 알고 느낄 수 있다면 더 빨리 좋아질 수 있다고 하셨으니 앞으로는 집중해서 듣고 운동을 해볼 생각입니다.
골반이 심하게 틀어져서 평소에 스쿼트를 정자세로 할 수가 없었는데 그래도 지금은 맞춤 스쿼트로 통증 없이 편하게 운동하고 있습니다. 왼쪽으로 힘을 많이 쏟아야 하기 때문에 확실히 더 힘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운동의 재미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변하는 모습도 보니 기분도 좋아지고 삶의 질도 올라간 것 같네요. 다음 글에서는 어떻게 운동하고 좋아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세세하게 다뤄볼까 합니다. 골반틀어짐으로 인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